top of page
작성자 사진BON LEB

지역별 단열재 두께 기준


단열재의 좋은 성능이란 열의 이동을 최대한 전달이 안되는 것입니다.
즉 열전도율의 낮고 높음을 판단의 기준으로 삼으며 대부분의 단열재는 두께가 두꺼워지면 단열 성능이 향상됩니다.  또 같은 두께 의 단열재라도 그 종류에 따라 단열 성능에 차이 나며, 이러한 단열의 종류를 가,나,다,라 등급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. 




열전도율 (Thermal Conductivity) λ (W/mK)

열전도는 열을 재료의 앞쪽 표면에서 뒤쪽 표면으로 전달하는 것을 말하며, 두께 1m, 면적 1m²인 재료의앞쪽 표면에서 뒤쪽 표면으로 1°C 의 온도차로 1시간 동안 전달된 열량을 열전도율이라 합니다.즉 열전도율은 어떤 물체의 고유성질로서 전도에 의한 열이동 정도를 나타냅니다.


열관류율 (Heat transmittance) U (W/m²K)

​열관류는 열이 벽과 같은 고체를 통하여 공기층에서 공기층으로 열이 전하여 지는 것을 말하며,단위시간에 1m²의 단면적을 1°C 온도차로 있을 때 흐르는 열량을 열관류율이라 합니다. 즉 한 종류 이상의 재료로 구성된 복합체에 대하여 전체 벽두께에 대한 단열성능을 표현한 값입니다.





지역별 건축물 부위의 열관류율

건축물의 단열성능을 향상시켜 건물부문 국가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소비 저감을 도모하고, 건축물의 에너지절약설계기준에 의한 단열재 두께 와 단열등급 및 기준에 대해 2018년 9월1일 부터 시행되는 내용입니다.

국토교통부 건축물의 에너지 절약 실계기준 - [가,나,다,라 등급] [단열재 두께:mm] [열관류율:W/m²K]





1. 중부1 지역





2. 중부2 지역





03. 납부지역





04. 제주지역


Comments


bottom of page